티스토리 뷰

반응형

 비타민 D는 뼈 건강과 면역 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필수 영양소로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비타민이기 때문에 영양제로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. 우리 몸은 피부가 햇빛에 노출이 된다면 비타민 D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낼 수 있지만 현대인들이 매끈하고 고운 피부를 위해서 햇빛을 잘 받지 않는 상황이라 비타민 D만큼은 잘 챙겨 먹어야 할 것입니다. 우리는 이제 특히 뼈 건강과 면역력에 관련해서 비타민D의 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주의점도 알아볼 것입니다.

 

뼈 건강

 비타민 D는 우리 몸에서 뼈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영양소로 식사 때 인과 칼슘 미네랄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비타민 D가 없다면 우리 몸은 이러한 필수 미네랄을 효과적으로 흡수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렇게 된다면 뼈가 약해져서 골다공증이나 골절의 위험이 아주 커질 수가 있어요. 이것은 특히나 노인이나 여성과 같이 골다공증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는 사람들은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서 생각할 필요가 있어요.

 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히 폐경 이후의 여성들은 골밀도가 굉장히 느슨해지는데 이 비타민 D가 폐경 이후의 여성들에게는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가 골절되는 위험을 많이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. 그래서 노인이나 여성들의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칼슘을 먹는 사람들은 이왕 칼슘을 먹는 거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비타민 D를 같이 먹어주는 것이 훨씬 좋아요.

비타민D 알약
알약

면역기능

 비타민 D는 칼슘을 도와주는 역할로만 이해하면 안 되고요 현대인의 질병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부분인 면역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. 우리 몸의 T세모와 대식세포 등과 같은 특정 면역 세포의 생산을 도와주기 때문에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것을 도와줘요. 이 세포들은 감염이라던지 우리 몸의 다른 외부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물리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돼요. 

 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영양제가 독감과 폐렴 같은 호흡기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. 우리가 겨울철에 날씨가 추워서 독감이나 기침감기에 잘 걸리기도 하지만 이때에 햇빛 노출이 적기 때문에 더 그런 결과가 있지 않나 생각할 수 있어요. 그래서 겨울철에는 특별히 더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바이러스 감염이 더 잘 걸릴 수가 있어요.

 영양제 먹을 때 주의점

 하지만 영양제로 비타민 D를 먹을 때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. 비타민 D는 수용성이 아니고 지용성인데요. 일종의 기름 형태를 띠기 때문에 공기 중에 노출이 되면 산폐 되기가 쉬워요. 그래서 밀봉이 잘되어진 캡슐에 들어있는 제품을 먹는 것도 중요하고요. 뿐만 아니라 생산된 지 3개월이 넘지 않는 신선한 제품을 구매해서 먹는 것이 중요해요. 온도나 유통과정에서 상하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는 그런 제품을 선택하지 말고 꼭 생산일자를 확인하고 생산되지 얼마 되지 않은 신선한 제품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.

 

 전반적으로 비타민 D 영양제가 뼈의 건강을 튼튼하게 해 주고 우리의 면역 체계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알아보았는데요. 가능하다면 우리가 음식에서 이러한 영양분을 먹을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대인들이 그러기가 쉽지 않잖아요. 뿐만 아니라 햇빛만 쬐면 공짜로 생성되는데도 현대인들이 햇빛을 쪼이고 있는 시간이 없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에요. 햇빛을 쪼이는 게 좋다고 해서 얼굴은 선크림을 바르고 햇빛을 쪼이면 그건 비타민 D 생성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. 저 같은 경우는 팔 정도는 괜찮겠지 하다가 하루 30분 햇빛 쬐기 해보니까 팔에도 주근깨가 생겨서 여간 고생한 게 아니거든요. 그래서 직접 햇빛 쬐는 것을 포기하고 비타민 D를 섭취하는 쪽으로 마음을 바꿨답니다. 여러분들도 상황에 맞춰서 운동을 낮에 할 수 있는 분들은 그 상황에 맞게 하시고 저처럼 피부의 문제이거나 시간상 문제로 햇빛을 쬐지 못하신다면 충분히 비타민 D를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에 영양제로라도 섭취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요즘은 병원에 가면 주사로도 맞을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아요. 

항상 그렇지만 어떠한 영양제든지 먹기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의를 먼저 하고 본인의 몸에 적합한지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길 바랍니다.

 

반응형